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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음의 진리를 위한 사도바울의 투쟁

설교를 위한 갈라디아서 연구
저자: 김창선 저
출판일: 2007년 12월 발행
기타정보: 292쪽
저자(김창선 교수)는 한국 교회의 위기의 원인을 ‘복음의 진리’에 올바르고 굳세게 서지 못한데서 찾고 있다. 그러한 ‘복음의 진리’를 공부하고 연구하는데 갈라디아서보다 적합한 문서는 없다고 주장한다. 그 이유는 갈라디아서를 통해 사도 바울이 당시 자기가 처한 위기의 한복판에서 복음의 진리를 수호하기 위해 소리 높여 외쳤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초기교회 시대에 바울은 복음이 가져오는 결과와 의미에 대하여 그 누구보다도 예민하게 깨달았으며 복음에서의 이탈을 막기 위해 혼신을 다해 싸웠던 위대한 사도였다. 그리스도교의 신앙과 복음의 순수성을 지키기 위한 이 싸움에 바울은 자신의 사활을 걸었다. 만일 바울이 이 싸움에서 패배하여 그리스도의 복음이 변질되었더라면(갈 1:7), 기독교는 온 세상을 향해 열린 세계종교로 발전하지 못했을 것이고 당시 유대교의 여러 종파 가운데 하나로 전락한 가운데 나사렛 예수를 메시아로 믿는 토라 종교로 퇴색하여 결국 역사의 저편으로 사라지고 말았을 것이다. 십자가에 달리시고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의 길을 선포하는 복음은 율법의 길에 더 이상 묶여있지 않으며 인간을 진정 자유의 길로 인도한다고 바울은 확신했다. 그러한 바울의 확신을 갈라디아서는 증거하고 있다는 것이다.
갈라디아서를 통한 싸움에서 바울은 꺼져가던 복음의 불꽃을 다시 활활 타오르게 할 수 있었듯이, 저자는 오늘의 우리도 사도 바울이 남긴 갈라디아서를 연구함으로써 위협받고 있는 복음의 진리를 다시 일으켜 세울 수 있으리라고 믿는다. 저자는 『복음의 진리를 위한 사도 바울의 투쟁』에서 갈라디아서를 연구하며 세 가지 차원을 고려하고 있다. 먼저 갈라디아서가 기록된 당시 갈라디아 교회의 교인들을 향해 전하고자 했던 사도 바울의 메시지와 시각을 역사비평적인 방법을 통해 살펴보고 있다. 저자는 이 점을 이해하는데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다. 둘째, 종교개혁자 마르틴 루터가 남긴 방대한 갈라디아서 주석을 부분적이나마 살펴봄으로써 중세 교회의 위기를 루터가 어떻게 바라보았는가를 배워보려고 한다. 당시 루터의 시각은 교회 갱신을 바라는 오늘 우리에게도 시사하는 것이 적지 않으리라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거의 이 천년 전에 기록된 옛 문서인 갈라디아서가 오늘 우리에게 무슨 메시지를 주고 있는가에 대하여 생각해보고자 한다.
아울러 『복음의 진리를 위한 사도 바울의 투쟁』은 갈라디아서 주석서의 성격을 갖고 있으나 단순히 본문 주석에 머무르지 않고, 주석과 더불어 보충 설명 부분을 첨가하는 형식으로 초기 교회의 실상과 바울신학의 중심주제들에 관한 최근의 다양한 정보도 담고 있다. 따라서 초기 교회와 바울신학을 이해하는 길잡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갈라디아서에 나타난 사도 바울의 열정적인 삶과 철저한 신학적 숙고를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머리말•5

제1장 사도 바울과 갈라디아서가 오늘 우리에게 중요한 이유•11
1. 사도 바울과 바울서신의 중요성•14
1) 바울은 어떤 사람인가?•14
2) 바울서신의 중요성•22
2. 갈라디아서의 영향사•26
1) 마르키온에게 끼친 영향•27
2) 마르틴 루터에게 끼친 영향•29
3) 갈라디아서가 오늘 우리에게 중요한 이유•34
3. 갈라디아서에 대한 개론적 질문•37
1) 특징 및 핵심 메시지•37
2) 수신자 및 기록연대와 관련하여•38
3) 기록 목적•40
4) 단락 나누기•41
5) H. D. Betz의 그레코-로마 수사학(Greco-Roman rhetoric) 및 서간문학(epistolography)적 분석에 따른 갈라디아서의 구조와 관련하여•43

제2장 예수 그리스도와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사도된 바울(1:1-10)•45
♱ Excursus 1 : 바울서신의 문학적 특징•46
1. 1:1-5(서두)•48
2. 1:6-10(상황묘사 및 갈라디아에서의 복음의 위협)•62
♱ Excursus 2 :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유대교 이해•63
♱ Excursus 3 : 바울의 적대자는 누구인가?•70

제3장 내가 전한 복음은 사람의 뜻을 따라 된 것이 아니다(1:11-24)•75
♱ Excursus 1 : 복음이란 무엇인가?•75
1:11-24(바울 복음의 계시성)•93
1) 1:11-12(핵심 주장)•93
2) 1:13-14(믿음에 이른 바울)•96
♱ Excursus 2 : 원시그리스도교 초창기에 있었던 변혁-헬라파 공동체의 탄생•97

제4장 사도회의에서 인정받은 바울의 “복음의 진리”(2:1-10)•111
2:1-10(사도회의에서 인정받은 바울의 독자성)•114
♱ Excursus 1 :“쿰란찬송시편”(1QH)과“아나빔(= 가난한 자, 경건한 자) 경건”•126
♱ Excursus 2 : 사도회의에 대한 누가의 보도(행 15:1-34)와 바울 자신의 보도(갈 2:1-10) 비교•128
♱ Excursus 3 : 사도회의와 새로운 종교체계로서의 그리스도교의 탄생•133

제5장 안디옥 교회에서 일어난 베드로와 바울의 정면충돌(2:11-21)•137
2:11-21(안디옥 사건)•139
♱ Excursus 1 :“율법의 행위들”에 대한 바울의 이해•147
♱ Excursus 2 : 바울의 칭의론•149

제6장 너희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성령의 약속을 받은 사람들이다(3:1-14)•159
1. 3:1-5(갈라디아 교회가 받은 성령의 유래)•159
♱ Excursus 1 : 바울의 성령 이해•164
2. 3:6-14(믿는 자를 향한 아브라함의 축복)•166
♱ Excursus 2 :“하나님의 의”에 대한 바울의 이해•168
♱ Excursus 3 : 칭의론 발견에 대한 마르틴 루터(1483-1546년)의 진술•169

제7장 율법의 굴레에서 벗어난 너희는 그리스도의 유업을 이을 자이다(3:15-4:7)•179
♱ Excursus : 바울의 율법 이해•179
1. 3:15-29(아브라함의 유업은 그리스도와 연결됨)•187
1) 3:15-18(율법과 언약의 관계)•188
2) 3:19-29(율법은 그리스도가 오기까지 단지 우리를 감시하는 자에 불과하다)•190
2. 4:1-7(비성숙한 자와 성숙한 자, 아들 됨과 세상의 초등학문으로부터의 자유)•199

제8장 과거의 노예 상태로 되돌아가지 말고 믿음의 자유 안에 머물라(4:8-5:12)•207
1. 4:8-11(과거의 노예상태로 되돌아가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역설)•208
2. 4:12-20(전에는 바울을 그리스도처럼 영접하였으나, 이제는 갈라디아인의 원수가 됨)•210
3. 4:21-31(율법 자체의 가르침-율법은 아브라함의 두 아내의 예를 통하여 그리스도 신앙 공동체의 자유에 대하여 가르친다)
•215
4. 5:1-12(양자택일만이 있을 뿐이다)•222
♱ Excursus : 바울은 디모데에게 할례를 행했는가?•230

제9장 육체를 따르지 말고 성령을 따라 행하라(5:13-6:10)•233
1. 5:13-15(핵심진술 : 육을 따르지 말고, 성령을 따르는 자유함 가운데 살 것을 권면)•233
2. 5:16-24(그리스도인 내부에서 벌어지는 영과 육 사이의 지속적인 싸움)•236
3. 5:25-6:6(성령에 따른 삶의 구체화)•241
4. 6:7-10(갈라디아 교인을 향한 종말론적인 경고)•246

제10장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만을 자랑하라(6:11-18)•249

강의를 마치면서•259

부록•265
Ⅰ. 바울연구사의 주요 단계•265
Ⅱ. 바울신학에 대한 현대의 중요 연구•271
Ⅲ. 바울연구와 관련된 중요 문제점•285
1. 바울서신의 통일성과 관련하여•285
2. 바울신학의 통일성과 관련하여•286
3. 바울신학 서술의 중심과 출발점•2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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